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메디팔(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재화 또는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간의 권리와 의무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회원은 본 약관을 자세히 읽은 후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신청 또는 이용(이하 “이용”)하지 말아야 하고, 이 경우 이용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고 회사는 모든 책임으로부터 면책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메디팔”이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중개장(인터넷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아울러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등록한 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됩니다.
  1. 개인간호사: 회사가 정한 인증 및 면접절차를 거친 자로서 고객에게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2. 고객: 회사가 정한 회원 가입 양식에 따라 가입한 자로서 개인간호사로부터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③ “아이디(ID)”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사가 승인한 휴대폰 번호 형식의 숫자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개인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서비스 이용계약”이라 함은 고객이 메디팔을 통해 체결한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메디팔 케어) 또는 부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에 체결하는 모든 계약을 말합니다.

⑥ “서비스 이용금액”은 고객이 서비스 이용계약의 중개 및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서 지급하는 “메디팔” 화면에 표시된 금액을 말합니다.

⑦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메디팔” 및 SNS 등에 작성, 등록한 것으로 정보 형태의 모든 글, 사진, 동영상,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⑧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2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

제4조(회원 가입 및 정보의 변경)

① 회사의 서비스는 “메디팔”을 통해 회원으로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가입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11조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회원 가입시 요구되는 서류가 불충분하거나,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서비스 운영에 현저한 지장을 준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 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원칙적으로 회사의 가입완료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 가입신청이 있는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⑥ 회원은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사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⑦ 회원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변경사항을 적절히 수정하지 않거나 그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5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의무)

①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 의무가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④ 회원은 본 조의 관리 의무를 소홀히 한 경우 이로 인한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집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계약 등

제6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이용계약 체결의 중개에 필요한 제반 업무
  2. 개인간호사 회원에 대한 신원확인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교육
  3. 서비스를 진행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고객 상담 업무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② 회사는 운영 또는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있을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하고 그 사유를 고객에게 즉시 통지합니다.

③ 제6조 제2항의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고객이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무료 서비스는 회사의 정책 기획이나 운영상 또는 회사의 긴박한 상황 등 필요에 의해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⑤ 특정질환으로 인하여 식사와 운동에 제한이 많고 이를 치료할 목적으로 메디팔을 이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① 고객은 회사가 정한 신청 양식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고, 회사는 즉시 고객이 요청한 위 신청내용을 개인간호사에게 전달합니다. 다만,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이 제11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직권으로 위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간호사는 고객과의 결제 전 상담을 통해 제7조 제1항의 신청내용이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의 취지와 전체 일정 등 측면에서 적절한지 판단합니다. 수행 불가능하거나 무리하다 판단될 경우, 개인간호사는 위 신청을 불수락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계약은 고객이 결제함과 동시에 체결되고, 신청한 서비스 일정 및 기간이 확정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등급에 따라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서비스 내용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미성년 회원에 대하여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8조(청약철회, 해지 및 환불규정)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환불 기간 내에 본인이 메디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해지 양식 제출을 제출해야 하며 그 밖에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이메일 contact@medipal.co.kr)으로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효력이 발생하며, 회원의 일방적인 어플리케이션 삭제는 서비스 해지 신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② 고객은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후,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 회사는 취소 시기에 따라 아래의 기준을 적용하여 환불합니다.

  1. 정기결제형 서비스 결제 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경우: 전액 환급
  2. 정기결제형 서비스 결제 및 이용 후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경우: 해지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잔여기간 이용요금의 10% 공제 후 환급
  3. 프로모션 상품(기간만료형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환불규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후, 개인간호사의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는 고객에게 위 내용을 통지하고, 담당 개인간호사 변경 또는 서비스 이용금액 일부(담당 개인간호사의 서비스 제공이 예정되어 있던 잔여기간 이용요금)를 환불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해제 또는 해지 통보를 받은 경우 회원이 제출한 이메일 계정으로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안내하며,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도 동일한 방법으로 안내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과 동일한 결제자(신용카드)에게 결제 대금을 환불해야하며 환불이 가능한 상황에서 사용자로부터 해지 또는 해지 통보일을 기준으로 영업일 3일 이내 환급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프로모션을 통해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아니한 서비스에 대하여는 회사는 환불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⑦ 회원이 이 약관에서 정하는 회원의 의무를 위반 하였을 경우, 회사는 손해배상 청구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⑧ 이용계약이 체결된 서비스 취소를 원하시면 고객상담실(메디팔 채널톡)으로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제9조(자동결제 및 해지)

① 회사는 이용권, 유료 서비스의 이용기간, 정기 결제 여부에 따라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② 회원이 자동결제를 신청하시면 별도의 해지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유료서비스의 실제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지정된 결제 일자 및 수단으로 자동청구 및 결제됩니다(최초 결제일 당일부터 서비스 일수로 계산).

③ 회원이 자동결제 상품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해지예약을 신청할 수 있고, 해지예약 신청 시 이용중인 서비스의 만료일에 적용, 해지되며 추후 결제 등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④ 자동결제 해지로 인한 만료일은 다음 정기 결제일까지입니다. 자동결제 해지시 회원은 정기 결제일로부터 다음 정기 결제일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⑤ 타인의 결제 정보를 동의 없이 사용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되며 관계법령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⑥ 유료서비스의 이용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 자동으로 상품 해지가 될 수 있으므로, 월 자동결제를 통한 혜택을 유지하고자 하는 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⑦ 결제 정보 변경, 신용카드 및 휴대전화의 분실, 기타의 사유로 정기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마지막 정기결제일 익일에 자동으로 서비스 이용이 정지됩니다.

⑧ 회원의 이용요금 미납 등 귀책사유로 인한 정기결제중지 및 이에 따른 서비스 이용정지로 인한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⑨ Apple App Store에서 판매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 및 해지는 직접 Apple App Store에 신청해야 하며 계약해제 및 환불 처리는 App Store 환불정책에 준합니다.

⑩ Google Play에서 판매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 및 해지는 직접 Google Play에 신청해야 하지만 자사에 요청 시 해지 및 해제를 대신해 드릴 수 있으며 계약해제 및 환불 처리는 Google Play 환불정책에 준합니다.

제10조(서비스 이용계약상 책임)

① 회원들이 메디팔의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메디팔을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각 회원에게 그로 인한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② 고객은 서비스 신청시 자신의 건강상태 및 주의사항 등을 서면이나 구두로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회사는 이를 개인간호사에게 통지하고, 위 통지 과정에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회사는 이와 관련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 활동의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을 제한할 수 있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제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제4장 회원의 자격 등

제11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및 서비스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서비스 이용료 등 메디팔의 이용과 관련하여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회사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서비스를 이용하여 외설 또는 폭력적인 발언을 하거나 공서양속 또는 법령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회원이 사망, 실종선고, 해산, 부도 등 정상적 서비스 이용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곤란하게 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
  7. 메디팔을 매개함이 없이 직접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그 대가로서 보수를 지급하거나 지급받는 경우 및 그와 같은 행위를 유도 내지 시도하는 경우
  8. 회원이 회원 가입 시 기재한 전화번호를 통하여 확정된 서비스 일시에 연락을 시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체의 응대가 진행되지 않아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이 불가한 상태가 발생한 경우
  9. 본 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② 회사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사는 이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이상 반복되거나 30일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2조(회원 탈퇴)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즉시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메디팔” 또는 고객상담실(메디팔 채널톡) 등의 방법을 통해 탈퇴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합니다.

② 회원은 탈퇴의사를 통지하기 전 이용 중인 부가서비스를 완료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취소에 따른 환불은 제8조에 의합니다.

③ 회사는 원칙적으로 회원의 탈퇴의사가 회사에 도달한 즉시 탈퇴 처리합니다. 다만, 제12조 2항의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 그 절차가 완료된 때 탈퇴처리를 합니다.

④ 회원이 탈퇴한 경우, 회사는 회원의 현금성 예치금(프로모션 등으로 적립된 적립금 제외)을 모두 정산 후, 잔존 금액을 회원이 지정한 계좌로 탈퇴 처리후 영업일 기준 10일 이내에 송금합니다. 이때 회원이 회사에 지급하여야 할 금원이 있을 경우 이를 공제하고 지급할 수 있으며, 그 금원이 예치금 잔존금액을 초과할 경우, 회원은 그 즉시 잔액을 회사에 지급하여야 합니다.

제13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회원이 등록한 휴대폰 번호 또는 SNS를 통해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경우, 1주일 이상 “메디팔”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5장 보칙

제14조(개인정보 보호 정책)

① 회사는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서비스(인터넷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⑤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회원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1년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6에 따라 개인정보의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단,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회원의 정보 중 보존할 필요가 있는 정보는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⑦ 회사는 서비스 부정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 탈퇴일로부터 6개월간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15조(서비스 이용시간 및 제한, 중단)

①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유지보수 등을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이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사전공지나 예고없이 서비스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긴급한 시스템 점검,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국가비상사태, 정전,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제16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서비스를 운영함에 따라 회사가 서비스 내에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등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회원은 자신의 게시물을 회사가 국내외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회사의 서비스 또는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회사의 업무와 연계된 사이트 내에서 회원의 게시물을 복제, 전송, 전시하는 것 및 회원의 우수 게시물을 회사의 서비스 또는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회사의 업무와 연계된 사이트 화면 등에 노출하기 위하여 크기를 변환하거나 이미지 변경,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 언론기관 등에게 회원의 게시물 내용을 보도, 방영하게 하는 것. 단,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 언론기관 등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의 게시물을 제16조 제3항의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기재된 목적 이외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해당 회원으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게시물에 대한 회사의 사용 요청, 회원의 동의 및 동의 철회는 전화, 이메일 등 회사가 요청하는 방식에 따릅니다. 이 경우 회사는 게시물의 출처를 표시합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 하더라도 회원의 명의로 서비스에 등록한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회원은 회원 탈퇴 후 자신의 게시물이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회원 탈퇴 전에 회사에 삭제 요청하여야 합니다(단, 제3자가 다시 게시하거나 저장한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회사의 운영정책상의 판단, 합병, 영업양도 등의 사유로 원래의 게시물의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게시물의 게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약정에 따라 회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7조(분쟁해결)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고객상담실을 설치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③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8조(관할법원 및 준거법)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고,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의합니다.

부 칙
이 약관은 2020년 8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주식회사 메디팔(이하 “회사”)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재화 또는 제반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간의 권리와 의무 및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회원은 본 약관을 자세히 읽은 후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를 신청 또는 이용(이하 “이용”)하지 말아야 하고, 이 경우 이용의사가 없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하여 어떠한 이의도 제기할 수 없고 회사는 모든 책임으로부터 면책됩니다.

제2조(용어의 정의)

① “메디팔”이란 회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중개장(인터넷 웹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을 말합니다. 아울러 어플리케이션을 비롯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회사가 정한 소정의 절차에 따라 등록한 후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사용자를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이 구분됩니다.
  1. 개인간호사: 회사가 정한 인증 및 면접절차를 거친 자로서 고객에게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2. 고객: 회사가 정한 회원 가입 양식에 따라 가입한 자로서 개인간호사로부터 건강관리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자를 말합니다.
③ “아이디(ID)”이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사가 승인한 휴대폰 번호 형식의 숫자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개인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회원 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의미합니다.

⑤ “서비스 이용계약”이라 함은 고객이 메디팔을 통해 체결한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메디팔 케어) 또는 부가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간에 체결하는 모든 계약을 말합니다.

⑥ “서비스 이용금액”은 고객이 서비스 이용계약의 중개 및 서비스 제공의 대가로서 지급하는 “메디팔” 화면에 표시된 금액을 말합니다.

⑦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메디팔” 및 SNS 등에 작성, 등록한 것으로 정보 형태의 모든 글, 사진, 동영상,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⑧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 중 제2조에서 정하지 아니한 것은 관계 법령 및 일반 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

제4조(회원 가입 및 정보의 변경)

① 회사의 서비스는 “메디팔”을 통해 회원으로 등록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회원 가입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11조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2. 회원 가입시 요구되는 서류가 불충분하거나,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서비스 운영에 현저한 지장을 준다고 판단되는 경우
③ 회원 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원칙적으로 회사의 가입완료 승낙이 회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 가입신청이 있는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⑤ 회원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는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⑥ 회원은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즉시 회사에 회원정보 수정 등의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⑦ 회원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변경사항을 적절히 수정하지 않거나 그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5조(회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 의무)

①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의 관리 의무가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자신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회사에 통보하고, 회사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④ 회원은 본 조의 관리 의무를 소홀히 한 경우 이로 인한 서비스 이용상의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일체의 책임을 집니다.

제3장 서비스 이용계약 등

제6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①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이용계약 체결의 중개에 필요한 제반 업무
  2. 개인간호사 회원에 대한 신원확인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초 교육
  3. 서비스를 진행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고객 상담 업무
  4. 기타 회사가 정하는 업무
② 회사는 운영 또는 영업상 중요한 사유가 있을 경우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명시하여 현재의 서비스 내용을 게시한 곳에 즉시 공지하고 그 사유를 고객에게 즉시 통지합니다.

③ 제6조 제2항의 경우 회사는 이로 인하여 고객이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다만, 회사가 고의 또는 과실이 없음을 입증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④ 무료 서비스는 회사의 정책 기획이나 운영상 또는 회사의 긴박한 상황 등 필요에 의해 수정, 중단, 변경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상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⑤ 특정질환으로 인하여 식사와 운동에 제한이 많고 이를 치료할 목적으로 메디팔을 이용할 경우에는 유료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7조(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① 고객은 회사가 정한 신청 양식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고, 회사는 즉시 고객이 요청한 위 신청내용을 개인간호사에게 전달합니다. 다만, 서비스를 신청한 고객이 제11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직권으로 위 신청을 거절할 수 있습니다.

② 개인간호사는 고객과의 결제 전 상담을 통해 제7조 제1항의 신청내용이 비대면 (만성)질환 건강관리 서비스의 취지와 전체 일정 등 측면에서 적절한지 판단합니다. 수행 불가능하거나 무리하다 판단될 경우, 개인간호사는 위 신청을 불수락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계약은 고객이 결제함과 동시에 체결되고, 신청한 서비스 일정 및 기간이 확정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을 등급별로 구분하여 등급에 따라 이용시간, 이용횟수, 서비스 메뉴, 서비스 내용 등을 세분하여 이용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미성년 회원에 대하여 이용제한이나 등급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제8조(청약철회, 해지 및 환불규정)

①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에는 환불 기간 내에 본인이 메디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해지 양식 제출을 제출해야 하며 그 밖에 회사가 제공하는 방법(이메일 contact@medipal.co.kr)으로 회사에 해지 신청을 하여야 효력이 발생하며, 회원의 일방적인 어플리케이션 삭제는 서비스 해지 신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② 고객은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후,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를 취소해야 하는 경우 회사는 취소 시기에 따라 아래의 기준을 적용하여 환불합니다.

  1. 정기결제형 서비스 결제 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7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요구하는 경우: 전액 환급
  2. 정기결제형 서비스 결제 및 이용 후 계약 해지를 요구하는 경우: 해지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잔여기간 이용요금의 10% 공제 후 환급
  3. 프로모션 상품(기간만료형 서비스)의 경우 별도의 환불규정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③ 서비스 이용계약 체결 후, 개인간호사의 불가피한 개인 사정으로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회사는 고객에게 위 내용을 통지하고, 담당 개인간호사 변경 또는 서비스 이용금액 일부(담당 개인간호사의 서비스 제공이 예정되어 있던 잔여기간 이용요금)를 환불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해제 또는 해지 통보를 받은 경우 회원이 제출한 이메일 계정으로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안내하며, 환불이 불가능할 경우도 동일한 방법으로 안내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이용대금의 결제와 동일한 방법과 동일한 결제자(신용카드)에게 결제 대금을 환불해야하며 환불이 가능한 상황에서 사용자로부터 해지 또는 해지 통보일을 기준으로 영업일 3일 이내 환급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회원에게 공지한 경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⑥ 회원이 유료서비스를 프로모션을 통해 취득하는 등 회원이 직접 비용을 지불하지 아니한 서비스에 대하여는 회사는 환불 의무를 부담하지 않습니다.

⑦ 회원이 이 약관에서 정하는 회원의 의무를 위반 하였을 경우, 회사는 손해배상 청구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⑧ 이용계약이 체결된 서비스 취소를 원하시면 고객상담실(메디팔 채널톡)으로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제9조(자동결제 및 해지)

① 회사는 이용권, 유료 서비스의 이용기간, 정기 결제 여부에 따라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② 회원이 자동결제를 신청하시면 별도의 해지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유료서비스의 실제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지정된 결제 일자 및 수단으로 자동청구 및 결제됩니다(최초 결제일 당일부터 서비스 일수로 계산).

③ 회원이 자동결제 상품 서비스 이용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 해지예약을 신청할 수 있고, 해지예약 신청 시 이용중인 서비스의 만료일에 적용, 해지되며 추후 결제 등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④ 자동결제 해지로 인한 만료일은 다음 정기 결제일까지입니다. 자동결제 해지시 회원은 정기 결제일로부터 다음 정기 결제일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⑤ 타인의 결제 정보를 동의 없이 사용할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지게 되며 관계법령에 의해 처벌될 수 있습니다.

⑥ 유료서비스의 이용요금을 체납하는 경우 연체가 발생한 날 자동으로 상품 해지가 될 수 있으므로, 월 자동결제를 통한 혜택을 유지하고자 하는 회원은 이용요금의 체납 또는 결제수단의 연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조치하여야 합니다.

⑦ 결제 정보 변경, 신용카드 및 휴대전화의 분실, 기타의 사유로 정기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마지막 정기결제일 익일에 자동으로 서비스 이용이 정지됩니다.

⑧ 회원의 이용요금 미납 등 귀책사유로 인한 정기결제중지 및 이에 따른 서비스 이용정지로 인한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⑨ Apple App Store에서 판매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 및 해지는 직접 Apple App Store에 신청해야 하며 계약해제 및 환불 처리는 App Store 환불정책에 준합니다.

⑩ Google Play에서 판매하는 서비스에 대한 자동 결제 및 해지는 직접 Google Play에 신청해야 하지만 자사에 요청 시 해지 및 해제를 대신해 드릴 수 있으며 계약해제 및 환불 처리는 Google Play 환불정책에 준합니다.

제10조(서비스 이용계약상 책임)

① 회원들이 메디팔의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정보를 이용하여 메디팔을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 거래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할 경우, 회사는 각 회원에게 그로 인한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② 고객은 서비스 신청시 자신의 건강상태 및 주의사항 등을 서면이나 구두로 회사에 알려야 합니다. 회사는 이를 개인간호사에게 통지하고, 위 통지 과정에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한 회사는 이와 관련한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그 영업 활동의 결과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원은 이와 같은 영업활동으로 회사가 손해를 입은 경우, 회원은 회사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을 제한할 수 있고 적법한 절차를 거쳐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은 회사의 명시적 동의가 없는 한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지적 재산권을 포함한 제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됩니다.

제4장 회원의 자격 등

제11조(회원 자격 상실, 이용제한 등)

①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가입 신청 및 서비스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서비스 이용료 등 메디팔의 이용과 관련하여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3.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회사 및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서비스를 이용하여 외설 또는 폭력적인 발언을 하거나 공서양속 또는 법령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5. 회원이 사망, 실종선고, 해산, 부도 등 정상적 서비스 이용을 불가능하게 하거나 곤란하게 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
  6.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
  7. 메디팔을 매개함이 없이 직접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고 그 대가로서 보수를 지급하거나 지급받는 경우 및 그와 같은 행위를 유도 내지 시도하는 경우
  8. 회원이 회원 가입 시 기재한 전화번호를 통하여 확정된 서비스 일시에 연락을 시도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일체의 응대가 진행되지 않아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계약의 이행이 불가한 상태가 발생한 경우
  9. 본 약관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② 회사가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하거나 서비스의 이용제한, 기타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경우 회사는 이 약관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사전에 회원에게 유선 또는 이메일, 기타의 방법을 통하여 통보하며, 회원의 연락이 두절되거나 긴급을 요하는 것과 같이 부득이한 경우 선 조치 후 사후 통보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회이상 반복되거나 30일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등록 말소전에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12조(회원 탈퇴)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의사를 통지함으로써 즉시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메디팔” 또는 고객상담실(메디팔 채널톡) 등의 방법을 통해 탈퇴할 수 있는 절차를 제공합니다.

② 회원은 탈퇴의사를 통지하기 전 이용 중인 부가서비스를 완료하거나, 서비스 이용계약을 취소해야만 합니다. 이 경우 취소에 따른 환불은 제8조에 의합니다.

③ 회사는 원칙적으로 회원의 탈퇴의사가 회사에 도달한 즉시 탈퇴 처리합니다. 다만, 제12조 2항의 절차가 완료되지 않은 경우 그 절차가 완료된 때 탈퇴처리를 합니다.

④ 회원이 탈퇴한 경우, 회사는 회원의 현금성 예치금(프로모션 등으로 적립된 적립금 제외)을 모두 정산 후, 잔존 금액을 회원이 지정한 계좌로 탈퇴 처리후 영업일 기준 10일 이내에 송금합니다. 이때 회원이 회사에 지급하여야 할 금원이 있을 경우 이를 공제하고 지급할 수 있으며, 그 금원이 예치금 잔존금액을 초과할 경우, 회원은 그 즉시 잔액을 회사에 지급하여야 합니다.

제13조(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가 회원에 대하여 회원이 등록한 휴대폰 번호 또는 SNS를 통해 서비스와 관련된 내용을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할 경우, 1주일 이상 “메디팔”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통지를 합니다.

제5장 보칙

제14조(개인정보 보호 정책)

① 회사는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②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서비스(인터넷 사이트 및 어플리케이션)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 수집시 서비스제공을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④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회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⑤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할 수 없으며, 회원의 승낙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관계법령에 달리 정함이 있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⑥ 회사는 회원이 1년 이상 로그인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9조의6에 따라 개인정보의 파기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단, 서비스 이용 이력이 있는 회원의 정보 중 보존할 필요가 있는 정보는 관계 법령에 따릅니다.

⑦ 회사는 서비스 부정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 탈퇴일로부터 6개월간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15조(서비스 이용시간 및 제한, 중단)

① 회사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서비스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회사는 시스템 정기점검, 유지보수 등을 위해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이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경우 사전공지나 예고없이 서비스를 일시적 혹은 영구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긴급한 시스템 점검,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2. 국가비상사태, 정전, 천재지변 등의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3.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제16조(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① 서비스를 운영함에 따라 회사가 서비스 내에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③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등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회원은 자신의 게시물을 회사가 국내외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회사의 서비스 또는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회사의 업무와 연계된 사이트 내에서 회원의 게시물을 복제, 전송, 전시하는 것 및 회원의 우수 게시물을 회사의 서비스 또는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회사의 업무와 연계된 사이트 화면 등에 노출하기 위하여 크기를 변환하거나 이미지 변경,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 언론기관 등에게 회원의 게시물 내용을 보도, 방영하게 하는 것. 단,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 언론기관 등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④ 회사가 회원의 게시물을 제16조 제3항의 각 호의 어느 하나에 기재된 목적 이외의 방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해당 회원으로부터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게시물에 대한 회사의 사용 요청, 회원의 동의 및 동의 철회는 전화, 이메일 등 회사가 요청하는 방식에 따릅니다. 이 경우 회사는 게시물의 출처를 표시합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 하더라도 회원의 명의로 서비스에 등록한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회원은 회원 탈퇴 후 자신의 게시물이 서비스에서 이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 회원 탈퇴 전에 회사에 삭제 요청하여야 합니다(단, 제3자가 다시 게시하거나 저장한 게시물은 삭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회사의 운영정책상의 판단, 합병, 영업양도 등의 사유로 원래의 게시물의 내용을 변경하지 않고 게시물의 게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약정에 따라 회원에게 귀속된 저작권을 사용하는 경우 당해 회원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17조(분쟁해결)

① 회사는 서비스 이용 시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아래의 고객상담실을 설치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합니다.

③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18조(관할법원 및 준거법)

회사와 회원간에 발생한 분쟁은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고, 관할법원은 민사소송법에 의합니다.

부 칙
이 약관은 2020년 8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